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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중고차 구매가이드/성능점검기록부 보는 방법)

의식주 2024.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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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중고차 구매가이드/성능점검기록부 보는 방법)

 

 

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
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

 

 

 

 

중고차가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겠지만,

신차 대비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경제성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침수차나 사고차를 선택했을 경우 수리비가 구입비보다 

더 많이 들어 고생하는 경우도 주변에 많이 봤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해야하는지에 대한 정보,

그리고 중고차의 구매 계획을 세울 때 합리적인 소비를 도와줄 수 있는

몇 가지 구매의 지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침수차량 확인 및 구분 방법]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침수차량 확인 및 구분 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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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구입 방법

 

 

 

 

 

 

1. 자동차의 감가율

 

신차는 주인이 정해지면, 출고 되고 번호판을 달며, 도로 위로 나오게 됩니다.

도로 위에서 타이어가 한바퀴만 돌아도 그 차는 이미 중고차이며, 감가가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감가곡선은 출고부터 3년까지가 가장 많은 감가가 이뤄지고,

5년까지 지속적으로 감가가 이뤄지다가 이후 완만해지며,

10년이 넘어가면 그때는 신차 대비 얼마나 지났는지보다는

현재 그 차량의 상태가 가격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년 차 차량이 감가가 가장 높은 이유는

‘조금만 더 보태면 신차를 산다’라는 의사결정을 막을 만큼의 가격적인 매력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경우가 지불능력이 충분한 고가 차량을 구입하는 소비자이 선택하는 고가 차량들이라면

더욱 큰 매력(=신차 대비 감가)이 있어야 신차 대신 선택 받을 수 있기에 그만큼 많은 감가가 이뤄집니다.

 

또, 신차 시장의 판매 경쟁으로 인한 다양한 판매 프로모션을

이길 만큼의 감가가 이뤄져야 구매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고,

 

중고차 구매 시 사용하는 금융 상품이 신차 금융상품대비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금액의 차를 현금 구매 하려는 매수자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감가가 이뤄져야 매도가 이뤄질 수 있는 것입니다.

 

차량과 모델, 그리고 시기마다 감가율은 상이하나 준중형과 중형의 경우 3년차가 될 때

60% 정도의 감가가 이뤄지고, 대형과 고가 차량의 경우 3년차가 되면 50% 정도의 감가율이 이뤄집니다.

 

 

2. 차량 연식

 

앞선 감가율만 본다면 1년 이내의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지만,

이러한 차들은 그래도 비싸다.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이 베스트셀러라 신차 계약도 몇 달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의 차량이라면,

위와 같은 감가율은 전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신차와 얼마 안된 중고차가 비슷하게 시장 가격을 형성하거나,

드문 경우지만 신차보다 갓 출고된 차량이 더 비싸게 판매된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2~3년차 차량이 충분한 감가가 이뤄졌고,

풀모델 체인지는 아니지만 부분변경이나

연식변경이 일어난 모델이므로 판매자가 감가에 대한 인지와

차량가격에 대한 기대를 누그려뜨리고 판매에 임하므로 만족할 만한 가격에 구매할 확률이 높다 하겠습니다.

 

 

3. 보증기간을 생각한 구매

 

자동차는 기계입니다.

기계 중에서도 아주 역동적인 기계이고,

도로위에서 계속해서 많은 진동과 충격과 관성을 이겨내어야 하므로

반드시 유지 보수가 필연적인 기계입니다.

이러한 유지보수 혹은 교체에 대해 제조사가 책임지겠다고 약속한 기간이 보증기간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산 승용차의 경우 3년 6만km가 차체 및 일반부품에 대한 보증이고,

5년 10만Km가 엔진 및 동력전달 주요부품에 대한 보증입니다.

제조사와 차량(저가, 고가), 출시년도에 따라 보증기간의 기준과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도 운전습관이 상이한 여러명이 운전하는 차량보다는 한명이 운전 하는 차량이 상태가 더 나은 경우가 많고,

오랫동안 한 차주로 운행되다가 차주가 바뀌어 전혀 다른 환경과

운전습관으로 운행될 때 고장이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 신차보증이 남아있는 차량이라면,

그러한 위험부담을 충분히 상쇄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고일 기준으로 3년이 다 되어가는 주기와 5년이 다 되어가는 주기를 기준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똑 같은 연식이라도 보증기간이 지난 차량과 지나지 않은 차량을 구분하여 구매한다면

구매 후 많은 비용의 정비비용을 절감 할수도 있을 뿐더러, 보다 안심하고 차량을 구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4. 소모품 교환 주기

 

역동적인 기계이기에 많은 유지, 보수가 필요로 하며 일부의 부품은 교환주기가 있어 제 때 맞는 교환을 해주어야 약속된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에 가장 많이 나오는 숫자는 매 30,000Km 혹은 매 2년 이라는 숫자입니다.

이 시기를 잘 보시고, 교환주기가 도래한 차량보다는 교환 및 정비 한지 얼마 안된 시기의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합리적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개인간 거래가 아니면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 딜러가 해당 차량의 소모성 교환내역을 전부 파악하고 있지 못 할때도 많습니다.

그때는 소모품 교환 중에 비용이 많이 드는 부품을 우선순위를 정하여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고비용 소모품타이어, 썬팅, 타이밍벨트, 워터벨트(텐셔너), 배터리등이 실재적으로 챙겨볼 수 있는 내용들이 되겠습니다.

타이어를 예를 들어 본다면, 고가의 수입차에 들어가는 런플랫타이어나 최근 가장 수요가 많은 SUV의 크기가 큰 타이어,

고급 차량의 인치가 큰 타이어 등은 타이어 하나의 가격이 수십만원을 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교체가 4개가 동시에 필요한 경우라면 해당 차량의 중고차 연식 하나를 넘나들 수 있는 금액이 소모성 부품으로 차량 구입 후 바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한 구매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자동차 썬팅 순위, 가격, 후기 등]

 

 

5. 얼마나 타실 건가요?

 

차량을 구매할 때 얼마나 탈건지도 대략적인 계획 및 설계를 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구입 후 교환까지 비교적 짧은 주기로 운용을 하는 소비자는 될 수 있으면

선호 모델, 선호 색상, 선호 옵션등을 가지고 있는 차량을 조금 비싼 가격이라도 투자하여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판매시 그만큼 판매가 용이할 뿐더러, 가격 역시 더 준만큼 더 받고 판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차량을 오래 운용하실 분은 시장의 선호도 보다는 본인의 선호하는 내용대로 구입을 하셔도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지 않은 색상이나,

등급을 구입하시려는 분이 해당 차량을 오랜 기간 뒤에 팔 때는 이미 그 모델은 감가가 아주 많이 되어 평균 거래 금액이 낮게 될 것이고,

이때는 시세의 최고점과 최저점의 차이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옵션 역시 출고시에는 첨단 옵션으로 판매 가격에 많이 반영이 되겠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는 해당 옵션이 기능을 하고 있을지도 의문이고,

해당 옵션이 차량 가격에 많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얼마나 차량을 운용하실 건지 계획을 세워보시고,

차량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중고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 보는 방법

 

 

 

 

중고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것은

중고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을 제대로 보는법을 알아야합니다.

성능점검기록부에 자동차 사고이력, 침수유무, 누유 문제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 보는법을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고

어떻게 하면 좋은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성능점검기록부 중요 체크 포인트 3가지

중고자동차 성능점검기록부

 

가.  자동차 종합상태(특별이력): 침수/화재 이력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이력이 있으면 절대 구입하면 안됩니다.

 

 나. 사고, 교환, 수리 등 이력: 외판부위 같은 경우는 차량 성능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약소한 주의만 필요한 반면에 주요골격 손상은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고

손상이 있다면 구입하면 안됩니다. 

특히 휠하우스, 인사이드패널, 필러패널 등의 손상은 발생 빈도가 많고,

발생 시 차량 운전 장애와 차량 감가 부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다. 자동차 세부상태: 차량의 주행거리와 연식에 따라 오일 등 부품들의 교환주기가 오거나,

오일이 일부 누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린더헤드 및 브레이크 오일 누유, 냉각수 누수 등은

미세하더라도 즉시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변속기 쪽 슬립이나 충격, 출력부족 등도 즉시 수리를 요하고

수리 비용이 상당히 비싸므로 반드시 체크유무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2. 성능점검기록부의 활용

 

성능점검기록부는 차량 구입일을 기준으로

기간 1개월이나 거리 2,000Km 중 먼저 도래하는 것으로 보증이 종료됩니다.

구입 후 차량의 이상 유무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과 많은 주행을 보증 기간 내에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자동차가 고장이 나는 경우를 보면 오랫동안 운전한 차주가 아닌

다른 운전습관을 가진 운전자가 운전하는 경우나 상품용 차량으로 일정기간 정차 상태에 있다가

판매가 되어 갑자기 운행이 많아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도자와 성능점검자도 차량에 대한 모든 조건에 대해 자동차를 테스트 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야간 운전을 하면서 나타나는 문제, 고속 주행을 하면서 나타나는 문제,

많은 비가 오는 상태에서 나타나는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 발생되는 문제 중 성능점검기록부에 나와 있는 부분은 성능점검기록부의 책임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3.성능점검기록부의 자동차 사고 유무 구분 기준

 

성능점검기록부

 

자동차 사고 유무의 기준은 성능점검기록부 아래쪽에 위치한 주요 골격 부위의 판금, 용접, 수리 및 교환이 있을 때 사고가 있다고 체크가 되게 됩니다.

여기서 차량 구조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자동차는

외부패널(성능점검 기록부에서는 외판으로 표기)과 프레임(성능점검 기록부에서는 주요 골격으로 표기)으로 이뤄집니다.

외부패널은 차체에 볼트로 고정이 되어있고, 프레임은 용접으로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외부패널은 볼트를 풀 공구만 있으면 쉽게 탈착이 가능하며,

앞 휀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부착된 상태로 열리거나 움직이는 부분이고,

프레임은 탈착이 불가능하며, 개별로 움직임이 불가한 부분입니다.

 

자동차 프레임은 뒷팬더(뒷타이어 위쪽으로 일반적으로 주유구가 위치하는 곳)와

루프(자동차 천정), 루프를 들어올리고 있는 A,B,C 필러를 제외하고는

자동차 밖으로 드러나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레임외 나머지를 외부패널, 외판이라 합니다.

 

사고를 프레임에 손상(교환, 판금, 용접)된 차량에 한정하는 이유는

자동차의 구조에 있어서 프레임이 외부패널보다는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프레임의 주요 역할은 사고 시 외부 충격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는 최후의 보루 역할을 하고,

주행 중에는 자동차의 안정적인 달리기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외부패널은 손상 시 얼마든지 다른 부품으로 대체를 하여도 성능이나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지만

프레임은 손상이 되면 제대로 원상복구하기가 매우 까다롭고,

손상 정도가 심하면 수리 자체를 포기하기도 하며 일부 부분만 부분적으로 교체 시

원래의 강성이나 밸런스를 유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성능점검기록부를 통한 구매요령

 

 

 1. 중고차 사고유무를 고지 의무 및 사후 책임이 있는 사람에게 구입한다.

중고차 판매 시 사고유무를 반드시 고지해야 할 의무가 있는 사람,

판매 이후 책임이 있는 매도자에게 구입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구입은 중고차 전문 딜러에게 구입을 하는 것이 안전한 구매이며,

반면 개인간 거래는 이러한 일이 발생 시 사고가 구입 전인지,

구입 후 인지에서 부터 매도자의 고의성 등 모든 것을 개별로 처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대부분 제대로 처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차 사고유무에 대한 민원은 구입 후 바로 일어나기도 하지만,

구입한 뒤 차를 수개월에서 수년 운행한 후에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딜러 중에서도

해당 업을 오랫동안 지속한 전문 딜러나 전문 상사, 혹은 인터넷에서 매도자 정보를 확인하여

많은 차량을 전문적으로 판매한 이력이 있는 딜러에게 구입하는 것이 중고차 사고에 있어 안심 거래라 하겠습니다. 

 

 2. 침수/화재 이력, 주요골격 손상, 오일 누수 차량은 아무리 싸더라도 절대 구입하지 않는다.

 

 3. 외판교환을 이용하는 거래를 한다.

외판교환을 이용하는 거래가 뭐냐고 물으신다면

우리도 운전하다보면 흔하게 접촉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데 이것이 주요골격 교환이 아니라

미미한 외판 교환의 경우라도 성능점검기록부에 표시되므로 이것을 이용해서 최대한 차량을 싸게 구입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앞에 적은대로 외판교환이 사고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외판교환을 이용한 중고차 거래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대신 외판교환의 경우 위치가 중요한데 앞쪽 엔진부위와 관련된 외판교환이 있다면 과감하게 거르시고,

나머지 옆쪽이나 뒤쪽 범퍼쪽이라면 가격이 최대한 저렴한 걸 잡으시는 것도 저렴하게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신차를 안사고 중고차를 구입하는 이유가 연식과 주행거리는 있으나

차량 상태가 양호하여 운전에 하는 데 아무 이상없는 차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저렴한 방법으로 구매해야합니다.

단, 반드시 엔진부위의 사고나 주요골격쪽에 교체 수리가 있다면 아무리 싸더라도 매수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에 성능점검기록부는 중고차 전문 매매사이트인 엔카에서 해당차량마다 보여주는 성능점검기록부중 일부분입니다.

 

 

위의 경우는 자동차 외판교환 2개를 했는데요, 저같은 경우에  위와 같은 차량은 외판교환이 앞쪽 엔진쪽에 발생했기때문에 저런 차량은 외판교환이라도 구입을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 사진

위 같은 경우의 차량은 단순 외판교환이 좌측 뒷 도어쪽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생각하고 구입할 수 있을듯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과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 제대로 보는법에 대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반드시 중요한 내용은 체크 확인하여 신차같은 중고차 구입하셔서 행복한 삶 누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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